조직발전의 개입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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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9 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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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정상담에서는 조직 내의 인간적 과정을 improvement(개선)하는 것이 조직의 효율화를 도모하는 첩경이라 생각하고 조직구성원의 인간적 과정에 대한 진단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키려고 한다.조직발전기법 , 조직발전의 개입기법의약보건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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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의약보건
조직발전의 의의와 조직발전의 개입기법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5. 관리유형도에 의한 조직발전
관리유형도에 의한 조직발전은 관리유형도를 이용하여 개인, 집단, 집단간의 관계, 그리고 조직 전체의 효율화를 도모하려는 것이다. 관리유형도는 ‘생산에 대한 관심’과 ‘사람에 대한 관심’을 기준으로 하여 관리의 유형을 다섯 가지로 구분하고 있따 1)빈약형, 2)친목형, 3)단합형, 4)절충형, 5)임무중심형을 말한다. 과정상담의 초점은 조직내의 ‘인간적 과정’이다.
4. 태도조사환류기법
태도조사환류기법은 조직 전체에 걸쳐 구성원들의 태도를 체계적으로 조사하고 그 결과를 조직 내 모든 계층의 개인과 집단에 환류시켜 그들이 환류된 자료(資料)를 分析하고 improvement(개선)대책을 찾도록 하는 개입기법이다.
3. 과정상담
과정상담은 개인 또는 집단이 조직 내의 ‘과정적 문제’를 지각하고 이해하며 해결할 수 있도록 제3자인 상담자가 도와주는 활동이다.
6. 직무풍요화와 직무확장
직무풍요화와 직무확장…(省略)


조직발전의 개입기법
조직발전의 의의와 조직발전의 개입기법에 대하여 기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