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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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3 2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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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제의 민족 분열책과 철저한 식민지교육의 강요에 맞선 청년학생들은 ‘조선인…(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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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文化(culture) 운동의 의의
2. 민족교육운동
1) 교육진흥운동
2) 민중야학운동
3. 국학운동
1) 어문운동
2) 민족사학
3) 저항문학
4. 항일 언론ㆍ출판운동
5. 종교계의 민족운동
1) 천도교
2) 기독교
3) 대종교
4) 불교
6. 문예운동
1) 미술
2) 음악
3) 연극
4) 영화
5) 체육과 무용
1920년대 민립대학 설립운동은 식민지교육정책에 대항하여 민중계통과 민족정신의 배양, 그리고 독립쟁취를 위한 대책으로 한국인을 위한 한국인의 고등교육기관 설립이 필요하다는 깨달음에서 스타트되었다. 각 지방은 물론 국외 동포사회까지 민립대학 설립기성회 지방부가 설립되어 대대적인 모금운동이 전개되고 민족운동으로 발전해 나가자 일제는 당황하였다. 1924년 일제는 관립대학인 경성제국대학을 설립하여 극소수의 한국인만을 입학시켜 고등교육열을 무마시켰다.
2) 민중야학운동
민족교육은 비제도적 교육기관인 야학에서 활발히 이루어졌다. 아동들에게 민족의식을 심어 주는 교원들을 사찰하여 검거, 구금하고, 교육현장에서 내몰았다. 이에 일부 야학 및 강습소는 명맥을 잇기 위하여 민족적 성격을 청산해야 했고, 일부는 친일분자들에 의하여 일제의 식민교육장으로 변모되어 가기도 하였다. 여기에 1923년 9월에 관동대지진으로 인한 한국인 학살 소식이 전해지자 일제는 모든 집회를 허용하지 않았으며, 민립대학 발기를 위한 순회선전연도 허용하지 않았다. 야학은 학교에 취학하지 못한 청년ㆍ여성ㆍ노동자들을 대상으로 하였고, 시설도 보잘것 없었지만 문맹퇴치는 물론 조국의 현실을 가르쳐 애국심과 반일 의식을 키워 주는 공간이었다. 교과활동 외에도 운동회ㆍ강연회ㆍ토론회ㆍ학예회 등을 통하여 협동심과 민족 공동체의식을 키워 줌으로써 민족발전의 사회적 기반을 튼튼히 만드는 데 공헌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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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ulture운동의 의의, 종류를 analysis(분석) 한 리포트입니다. 그리고 1910년대 무단통치기에 잠복하였다가 3ㆍ1운동 이후 1920년대에는 교육진흥운동에 힘입어 확산되었다. 야학은 노동ㆍ농민ㆍ아동ㆍ여자야학 등 다양한 형태로 운영되었는데, 1920년 초부터 1925년까지 지방유지나 청년단체가 주도한 노동야학 및 강습소가 많이 출현하였다. 총독부는 야학의 교육내용을 검토하여 민족적 색채가 있을 경우 가차없이 탄압하였다. 야학은 일찍이 통감부 통치가 스타트될 무렵부터 구국운동의 일환으로 전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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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운동의 의의, 종류를 분석한 리포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