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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의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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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4 0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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社會福祉士는 클라이언트와 가족에게 기관의 정책과 서비스 내용, 클라이언트에게 요구되는 과업 등을 설명(說明)해 주고, 클라이언트의 characteristic(특성), 문제와 욕구, 보유하고 있는 자원 등을 파악하여 기관이 클라이언트에게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지를 판단한다. 社會福祉士는 잠재적 클라이언트의 욕구가 기관의 목적과 서비스 내용에 적합한지 여부를 판단하여 접수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社會福祉士는 클라이언트와 가족에게 기관의 정책과 서비스 내용, 클라이언트에게 요구되는 과업 등을 설명(說明)해 주고, 클라이언트의 characteristic(특성), 문제와 욕구, 보유하고 있는 자원 등을 파악하여 기관이 클라...

사회복지실천의 과정
목차

사회복지실천의 과정

I. 접수 및 data(資料)수집 단계

II. 사정단계

III. 계획수립 단계

IV. 개입단계

V. 종결 및 평가단계

reference
사회복지실천의 과정

I. 접수 및 data(資料)수집단계

원조과정을 스타트하는 초기단계로서 instance(사례)의 적격여부를 판별하여 접수를 결정하고, 접수된 instance(사례)에 대하여 개입에 필요한 data(資料)를 수집하는 단계다. 社會福祉士는 클라이언트에게 기관의 목적과 기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해 명확히 설명(說明)해 줌으로써 클라이언트가 원조를 신청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해야 한다.
접수단계에서 클라이언트는 기관과 社會福祉士에 대한 첫인상을 갖게 되고 이 첫인상이 클라이언트의 향후의 참여에 effect(영향) 을 주게 되므로 社會福祉士는 첫인상이 호의적이 되도록 노력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라포(rapport)의 성립이 중요하다.
접수단계에서 해야 할 일은 문제의 확인, 의뢰, 관계 형성을 통한 클라이언트의 참여 유도다. 문제의 확인은 클라이언트가 현재 문제로 지적하는 것에서 스타트하는데, 社會福祉士는 문제의 성격과 요인, 그 문제가 클라이언트에게 어느 정도 중요한지 등을 탐색한다. 클라이언트가 개입을 통해 기대하는 바를 명확히 파악하고 그것이 기관의 목적과 정책에 부합되는지 판단해야 한다. 원조과정에서 제일 처음 이루어지는 것은 접수다. 라포 성립을 위하여 社會福祉士는 클라이언트가 가지고 있는 저항감과 거부감…(drop)

사회복지실천,과정,인문사회,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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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의 과정

사회복지실천의 과정


다. 접수(intake)란 원조를 신청하러 온 사람의 문제와 욕구를 확인하여 사회복지서비스를 받을 자격을 갖추었는지 여부를 결정하는 일이다. 원조과정에서 제일 처음 이루어지는 것은 접수다.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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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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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사회복지실천의 과정
목차

사회복지실천의 과정

I. 접수 및 data(資料)수집 단계

II. 사정단계

III. 계획수립 단계

IV. 개입단계

V. 종결 및 평가단계

reference
사회복지실천의 과정

I. 접수 및 data(資料)수집단계

원조과정을 스타트하는 초기단계로서 instance(사례)의 적격여부를 판별하여 접수를 결정하고, 접수된 instance(사례)에 대하여 개입에 필요한 data(資料)를 수집하는 단계다. 社會福祉士는 잠재적 클라이언트의 욕구가 기관의 목적과 서비스 내용에 적합한지 여부를 판단하여 접수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접수(intake)란 원조를 신청하러 온 사람의 문제와 욕구를 확인하여 사회복지서비스를 받을 자격을 갖추었는지 여부를 결정하는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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