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중단의요인과이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5 13:07
본문
Download : 학업중단의원인과이유.hwp
이 두 연구는 공통적으로 중퇴의 원
인이 개인보다는 학교나 가정에 있음을 제시하였다. 한편, 사회적 원
인으로는 취직 및 기술습득, 검정고시, 이민, 유학 등을 들고 있다
이처럼 학자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지만 youth 학업중단의 원인(原因)은 개인
적 요인, 가정environment, 학교environment 및 지역사(歷史)회 environment 등으로 크게 범주화할 수
있따 본 절에서도 유사하게 학업중단의 원인(原因)을 가족구조 및 기능의 alteration(변화) ,
학력위주의 학교교육 environment, 학벌주의 사회구조, 유해한 지역사(歷史)회 environment 등으
로 범주화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가정을 건전하
게 유지하고 학교의 생활지도, 진로지도, 상담지도 등을 활성화한다면 학업
중단라는 사회적 문제도 상당 부분 완화시킬 수 있음을 시사성으로 도출하
였다.
학업중단의원인과이유학업중단의원인과이유 , 학업중단의원인과이유사범교육레포트 ,
순서
학업중단의요인과이유
레포트/사범교육






설명
,사범교육,레포트
학업중단의요인과이유
Download : 학업중단의원인과이유.hwp( 72 )
학업중단의 원인(原因)과 이유
목차
* 학업중단의 원인(原因)
Ⅰ. 가족구조 및 기능의 alteration(변화)
Ⅱ. 학력 위주의 학교교육 environment
Ⅲ. 학벌주의 사회구조
Ⅳ. 유해한 지역사(歷史)회 environment의 범람
* Reference List
* 학업중단의 원인(原因)
youth이 학업을 중단하게 되는 요인은 매우 다양하다. 가정불화, 결손, 빈곤
등을 학업중단의 가정적 요인으로 보았고, 학업기피, 성적불량, 유급, 교칙
위반, 무단결석 및 가출, 수업일수 부족, 불량집단의 구타, 선배의 구타, 학
교나 교사에 대한 불만 등을 학교요인으로 범주화하였다.
1. 가족구조 및 기능의 alteration(변화)
1970년대 이후 한국의 가족구조는 핵가족화와 평등화의 방향으로 alteration(변화) 되
었으며, mean(평균) 가족수 4명 정도의 핵가족 비율은 전체 인구의 70%를 넘게
되어 전통적인 부자중심의 가족구조를 부부중심의 가족구조로 전환시켰으
며, 이로 인해 전통적인 가부장적 가족주의는 아직 유지되고 있으나 가족내
의 권력구조는 상당 정…(skip)
학업중단의요인과이유
다. 이성친구, 또래집
단, 취업, 가사 등과 관련된 개인문제로 중퇴하는 경우와 교칙위반, 성적불
량, 검정고시 준비, 교사에 대한 적대감, 학교부적용 등 학교문제로 중퇴하
는 경우, 또한 개인문제와 학교문제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중퇴하는 경우
학업중단의 원인(原因)을 질병, 가사, 품행, 기타로 분류하고 있으나 정확한 실래
파악을 위해서는 보다 세분화된 분류가 필요하다.
송광성 외(1992:18-19)는 중퇴의 요인을 youth을 둘러싼 environment에서 찾고
있는데, 가정, 학교, 사회 등 세 가지로 분류하였다. 장석민 외(1988:46)는 가
정문제, 학교문제, 친구의 유혹, 건강, 검정고시, 기타 등으로 중퇴의 원인(原因)을
구분하였으며, 표갑수(1995:131-132)는 중퇴의 원인(原因)을 가정적 원인(原因), 개인적
원인(原因), 사회적 원인(原因), 기타로 분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