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와 사고, 도착점 없는 논쟁의 긴 여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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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8 02: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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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루너(Brunner)의 ‘인지발달론’에서 제시된 아동연구에 따르면 크게 세 가지 표현단계에 나누어 아동의 인지발달 단계를 제시하였고 이중 행동적 표현단계와 영상적 표현단계에서 아동들이 사용하는 언어가 도구관적인 성향을 띄고 있다
❍ 행동적 표현단계와 영상적 표현단계에서 나타나는 언어의 특성(特性)
‘행동적·영상적 표현단계’ 전자의 시기에 아동은 행위자체를 concept(개념)으로 인식하며, 후자의 시기에는 습득지식을 상징적 영상적으로 표현하는 단계이다.
레포트/인문사회
과연 어떠한 언어관이 쓰이고 있고, 교육제도 내에서 어떠한 모습으로 쓰이고 있는지, 또 그 언어관들의 특징과 나아가야 할 방향은 무엇인지에 대하여 지금부터 살펴봤습니다. 언어에 의해 사람만이 future(미래)와 신(神)을 알며, 사람만이 사회생활을 하는 호모 폴리티쿠스(homo politicus)가 되게 하고, 사람만이 놀이와 예술을 즐기며, 교육 행위를 할 수 있게 하였다. 생각하는 인간이란 곧 이성적(理性的)인 동물이 되었다는 말이다.과연 어떠한 언어관이 쓰이고 있고, 교육제도 내에서 어떠한 모습으로 쓰이고 있는지, 또 그 언어관들의 특징과 나아가야 할 방향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지금부터 살펴봤습니다.
설명
언어와 사고에 대한 끝없는 연구와 연구를 통해 알려진 여러 언어관들은 많은 분야의 연구 주제로 쓰였으며, 또한 우리나라 현행 언어 교육제도에서도 쓰이고 있습니다.
(3) 아동연구에 의한 증거
위에서 살펴본 바에 의하면 인간의 언어발달의 처음 은 사고에 의해 이루어졌으며, 이러한 연구의 증거로 아동의 언어와 사고의 발달에 대한 연구가 제시되었다. 16주에서 30주 사이의 기간은 발성놀이기(stark, 1986) 또는 확장기(oller, 1980)라고 불리 운다. 이 기간의 영아들은 비명, 으르렁거리는 소리, “다양한 마찰소리(…(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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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여기서 조금 시간이 흐른 16주경에는 아기들이 처음 웃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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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와 사고에 대한 끝없는 연구와 연구를 통해 알려진 여러 언어관들은 많은 분야의 연구 주제로 쓰였으며, 또한 우리나라 현행 언어 교육제도에서도 쓰이고 있습니다. 이것은 피아제의 ‘사고와 언어, 근접 발달theory(이론)’에서 0-2세의 감각운동기에 해당하는 시기로 이 시기에 아동들은 물리적·감각적 경험을 통하여 사물을 인식하게 된다 울고, 트림하고, 재채기하는 등의 불수의 적소리(vegetative sound)를 내는 신생아시기를 거쳐, 6주에서 8주경이면 아기들이 행복하거나 만족해할 때 내는 소리인 목 울리기(cooing)가 나타난다. , 언어와 사고, 도착점 없는 논쟁의 긴 여정인문사회레포트 ,






Ⅰ. 서론
1. 사고와 언어의 밀접한 관계
1) 끝없이 연구되어지는 연구의 목적
2) 연구를 통해 알려진 여러 가지 언어관
3) 현행 교육제도가 취하고 있는 언어관의 질문
Ⅱ. 본론
1. 언어의 발달 과정과 적용에서 드러난 언어와 사고와의 관계
1) 인간의 지혜 발달 처음
2. 인간의 논리적 사고에서 드러나는 언어의 影響
1) 아동연구를 통해 드러난 언어의 影響
3. 교육학적 관점에서 본 언어의 影響
1) 우리나라 현행 교육제도가 취하고 있는 관점
2) 형성관적 측면에서 바라 본 교육의 방향
3) 궁극적인 교육 방향의 제시
4. 언어와 사고 그리고 culture의 피드백 작용
Ⅲ. conclusion(결론)
❍ 언어와 사고와 culture의 관계 그리고 나아가야할 방향
인간이 언어를 소유하게 된 이후, 그 언어로 생각하게 되어 비로소 빠스깔(B. Pascal)의 이른바 ‘생각하는 갈대’, 데까르트(D. Descartes)의 ‘생각하기에 비로소 존재하는 나’는 물론이고 호모 사피엔스 (homo sapiense)가 될 수 있었다.